나는 미술사를 좋아하지만 이상하게 현대미술에는 관심이 가질 않는다. 아마도 현대미술은 어렵다는 고정관념이 작품을 감상할 기회를 피하게 만들기 때문인 것 같다. 전에 퐁피두센터 특별전을 했을 때도 가볼까 하다가 결국은 지나치고 말았다. 하지만 현대미술 중 마치 고전명화를 패러디 한 것 같은 보테로의 작품은 한번쯤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고 이번 전시회로 발길을 옮기게 되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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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마 보테로의 작품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 아닐까 생각한다.
나 역시 이 그림을 통해 보테로라는 화가를 알게 되었다.
보통 무표정한 다른 그림들과는 달리 모나라자의 온화한 미소가 귀엽게 표현된 것 같다.
정말 사랑스런 그림이지만 이번 전시회에 오지 못해 너무 아쉬웠다.
보테로는 현대미술사조의 하나에 속한다기 보다는 자신만의 독창적인 화풍을 그리는 화가라는 생각이 들었다. 그의 그림에서 첫 번째 특징은 뚱뚱함의 미학이다. 그는 사람은 물론 심지어 과일, 악기 같은 정물도 뚱뚱하게 그린다. 이렇게 대상을 과장함으로써 대상의 양감을 잘 나타낸다. 이러한 특징이 사람들로 하여금 그림이 귀엽게 느껴지도록 하는 힘이 아닌가 생각된다. 두 번째로는 풍자와 해학이다. 그의 그림속의 인물들 대부분은 감정을 알 수 없도록 무표정한 표정을 짓는다. 특히 서커스를 주제로 한 그림에서 그 무표정 속에 들어있는 삶의 고난, 애환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. 또 라틴의 삶을 그린 그림들 중에는 사회비판적인 시각을 담고 있는 그림도 여럿 있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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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번 전시회를 통해 보테로의 그림을 보면서 분명 특징적이고 흥미로웠지만 그림이 단조로워 살짝 지루하다는 느낌을 받았다. 아마도 모나리자만 보고 밝고 귀여운 이미지의 그림을 기대했는데 그 기대와 달라서 흥미를 빨리 잃었기 때문일 것이다. 그의 그림은 밝은 이미지 보다는 인물의 무표정함 때문에 오히려 그 반대의 이미지를 주는 것 같다. 아무튼 이번 전시회를 통해서 보테로라는 화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.
기존에 알고 있던 고전을 패러디한 것처럼 보이는 그림들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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